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앙코르이야기

[앙코르왓] 비로소 천계에 들다

반응형


회랑 관람을 마친 후 드디어는 앙코르왓의 정상을 향해 발을 옮겼다. 2층은 인간계라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층을 향하는 계단은 나무로 짜여져 있다. 비교적 가파르지만 오르는데는 별 무리가 없었다.
인간계는 특별할 것이 없었다. 그저 신들의 거처인 3층 중앙성소를 바라볼 뿐이었다. 물론 볼것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었겠지만, 성소로의 발길에 맘이 앞서 제대로 둘러보지 못한 것이 지금은 아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층에서 바라본 중앙성소의 외벽. 풍파에 닳아 없어진 외벽과 압사라들의 흔적이 처연하게 느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앙코르왓은 복원중이다. 하지만 언제 끝이 날지 모른다. 어쩌면 중단될 지도 모를 일이다. 봉인된 신전을 기억하고 있는 이는 아무도 없기에 완벽한 복원은 불가능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 하늘을 향해 피어오른 연꽃 봉오리는 모두 다섯 개. 그곳은 왕만이 오를 수 있었던 곳이리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계를 오르는 일은 쉽지가 않다. 높은 계단이 가파르게 연결되어 사람이 가진 갈래 두 팔과 두 다리를 모두 사용하여야만이 오를 수 있다. 물론 숙달된 가이드는 힘은 들지만 다리만을 이용해서 오르기는 했다. 억지로야 두 다리로 오를 수 있겠지만 초행자는 안전이 중요한 것. 계단은 일부러 기어오르게끔 만들어졌다고 한다. 신에게 다가가는 일은 그만큼 성스럽고 힘든 일임을 몸에서부터 깨닫게 함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단을 오른 후 양쪽의 봉우리. 하늘과 수평이 된 듯 숲이 발아래 놓인다. 비로소 천계에 오른 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성소탑을 잇는 통로. 문속에 문이 겹쳐져 있다. 적막함이 느껴진다.
성소는 사람들만 없다면 아주 조용할 것이다. 오전이라 비교적 사람들은 없는 편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앙 성소의 내부 정원. 애초에 이곳엔 물이 채워져 있어 중앙탑과 나머지 탑을 구분지어 놓았다고 한다. 사람들의 오가는 발자욱 소리만이 들릴 뿐 성소는 고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늘을 향해 우뚝 솟아있는 연꽃 봉오리 모양의 중앙 성소탑은 본래 비슈누신을 모시던 곳이었지만, 지금은 부처를 모시고 있다. 그 시대의 건축가들은 이 높은 곳에 어떻게 이런 돌탑을 쌓을 수가 있었을까? 생각하면 너무도 불가사의한 일이다. 세월에 닳아 없어지지 않았다면 또 얼마나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을지 짐작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소의 외부는 이처럼 많은 조각상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 역시 힌두신화 속의 이야기를 재현하고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염을 표현한 듯한 아름다운 문양. 그속에 두 손을 합장한 채 서있는 그는 누구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살며시 문양이 새겨진 벽면을 쓸어보았다. 뭐랄까... 온기는 없지만 부드러운 느낌이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앙코르왓의 중앙성소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압사라의 모습들이다. 젖의 바다에서 탄생한 압사라들이 모두 모인 듯 성소는 압사라들로 둘러싸여 있다. 압사라는 천사를 의미한다. 고로 이곳이 천계임을 증명하고 있다. 사진은 중앙성소탑의 높은 곳에 새겨진 압사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압사라들은 제각기 다른 포즈와 표정을 짓고 있었다. 유난히 젖가슴이 윤택이 나는 것은 짓궂은 여행자들의 소행이리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압사라들의 이런 모습들은 크메르인의 전통무용인 압사라춤으로 재현되고 있어 관광식당이나 정통공연장에서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젖가슴은 뭐하고 괜시리 압사라의 손을 만져보았다. 압사라의 입모양이 살짝 올라가 웃고 있는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압사라 말고 다른 형상의 사람들이 새겨져 있었다. 어떤 인물인지는 알 수 없었으나 모습이 특이하고 자세가 흥미롭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계에서의 오수. 한 여행자가 성소안에서 달콤한 낮잠을 청하고 있다. 이를 세 명의 압사라가 지켜 바라보고 있다. 여행자는 많이 편안해 보인다. 내가 가질 수 없었던 이런 한낮의 여유를 누리고 있는 그녀가 무척이나 부러웠다.


안에서 본 앙코르왓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어떻게 돌만으로 이 거대한 신전을 지을 수 있었을까. 과거 캄보디아 사람들은 이 유적들을 거인이 지었거나 신이 지었을 것이라 믿었다고 한다. 하여 그 두려움에 이곳을 드나들지 못했다. 다녀온 나조차도 사람의 손으로 지었다고는 믿겨지지 않는다. 게다가 외벽마다 차지하고 있는 갖가지 수천의 문양들과 조각들. 어쩌면 지금은 꿈처럼만 느껴지는 앙코르왓의 성소탑이었다.


앙코르왓의 관람포인트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겠다. 첫번째는 원경으로 보는 앙코르왓의 아름다운 모습이다. 1편에서 언급했듯이 연못 두 군데 모두 둘러볼 것을 권한다. 두번째는 1층의 회랑. 사방에 새겨진 전설과 신화의 내용을 파악하고 간다면 금상첨화. 세번째 중앙성소의 수많은 압사라들이다. 물론 세밀하게 들어가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볼거리가 있겠지만 짧은 시간을 두고 관람할 때 이 세 가지만이라도 신경써서 찾아본다면 매우 유익한 여행으로 기억될 듯 하다.

고대 잉카문명의 고적 마추 피추를 살펴본, 체 게바라는 이렇게 말했다.

"한 번도 본 적 없는 세상이 이렇게 그리울 수 있을까요?"

앙코르왓을 둘러 본 나의 느낌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