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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꽁사원은 앞서의 '쁘레아 꼬'와 마찬가지로 인드라바르만1세가 지은 것으로, 쁘레아 꼬의 경우 조상의 위패를 모심을 겸한 사원이었지만, 바꽁사원은 제대로 시바신에게 헌정된 힌두사원이다.
바꽁은 크메르 제국 최초의 산형(山型)사원, 즉 피라미드형 사원으로 앙코르왓은 물론 이후 생겨지는 많은 사원의 원형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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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자를 가르는 중앙로에 서있는 나가 난간. 머리가 일곱개 달린 물의 신,정령이다. 멀리가 닳고 없어진 것에서 무수한 세월이 흘렀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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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해자의 물은 맑지 못하다. 하지만 이렇게 멀리 떨어져 보면 언제나 푸른 하늘을 머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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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향해 우뚝 솟은 중앙의 성소는 시바신이 산다는 메루산을 형상화 했다고 한다. 바로 저곳이 우주의 중심이자 천계인 셈이다. 비로소 나는 천계를 향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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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꽁에서도 역시 라테라이트 벽돌을 만날 수 있었다. 벽돌 사이를 비짚고 나온 파란 풀들에서 치열하고 신기한 생명력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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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꽁 사원 안에 있는 지금의 사원. 파스텔 색조의 지붕이 어쩌면 그림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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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원 맞은 편의 학당? 스님들이 공부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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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너진 사원의 구조물. 이미 기둥의 무늬는 닳아 없어져 있다. 멀리 화장터로 추정되는 건물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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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꽁에도 시바신의 탈것 난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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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어떻게 떨어져 나온 것인지 알 수 없는 돌부속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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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꽁에는 이와 같은 벽돌탑이 8개가 있었다고 한다. 네 방향에 두 개씩, 마치 중앙 사원을 호위하고 있는 듯한 형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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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돌탑 입구의 상인방 부조는 쁘레아 꼬에서도 본 듯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역시 석회질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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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저 천계를 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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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수 없는 덩굴줄기가 가리키는 저 끝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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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바신이 살고 있다는 메루가 거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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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을 향하는 계단의 양 옆에는 사자상이 지키고 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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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놈은 겨우 서있기만 할 뿐, 사자인지 강아진지 알 수 없는 몰골인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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떨어져 나간 사자의 갈기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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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이 가까워질수록 어떤 영험한 기운이 느껴지는 듯 하다. 그저 낯선 장소로의 이동으로 생기는 긴장감일지언정 이런 곳에서 신을 느낀다면 또 어떤가. 착각일지라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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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6개층 중 아래 3층의 모서리 부근에 있는 동물상. 닳아 없어진 형태를 보아 코끼리를 만들어 놓은 것으로 유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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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서 보는 정상의 모습은 확실히 천계를 상상하게 한다. 저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우뚝 서 있는 돌탑의 모습은 과연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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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층에는 이와 같은 돌탑이 12개가 각 방향에 두 개씩, 네 모서리에 1개씩 해서 총 12개가 서 있다. 이런 탑 하나 쌓는 것도 대단한 일이었을 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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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놀이터마냥 즐겁게 이리저리로 뛰어다닌다. 그러고 보니 아이들에겐 큰 놀이터에 지나지 않을 법도 하다. 술래잡기를 하더라도 다방구를 하더라도 충분한 크기일 테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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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의 성소탑에는 어떤 아우라가 느껴진다. 그것은 앙코르왓의 정상에서 보는 것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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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최초 바꽁의 중앙탑은 이와 같은 모양이 아니었다고 한다. 현재의 탑 모양은 앙코르왓이 세워진 이후 12세기 야소바르만2세 때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때문에 중앙 성소탑은 앙코르왓의 모양을 따른 것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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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에서 내려다 본 터만 남은 벽돌탑의 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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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탑의 웅장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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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인가를 기억하고 있을 벽면 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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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상부의 부조 원숭이인 듯한 동물의 표정이 귀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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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생 처음으로 올라보는 산형 구조물의 정상. 높이야 아주 나즈막한 동네 야산에도 못미치지만 심정은 그 이상의 천상의 세계를 다녀온 느낌이었다. 그것은 내가 종교를 갖고 있지 않지만 성당이나 교회 혹은 절에 갔을 때 느껴지는 경건함이나 고요함, 아늑함, 평안함 같은 것들이다. 거기엔 내가 상상할 수 없는, 찾아볼 수 없는 어떤 절대 신들의 세계가 분명 있는 듯 했다. 그것이 어쩌면 착각일지라도 다른 어느 곳에서 느낄 수 없는 매우 새롭고 신선한 경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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