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경복궁이야기

경복궁 - 경회루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회루는 근정전을 거쳐 외쪽으로 나아 있는 문을 통해 나오면 서북쪽으로 보이는 연못 안에 있는 누각이다. 연못 안에 누각이 있으니 용도는 뻔하다. 노는 곳이다. 나라의 경사나 사신들이 왔을 때 연회를 벌이던 곳이란다. 보이는 바와 같이 2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개방을 하지 않아 이렇게 멀찌감치에서 풍경만을 감상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회루도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던 것을 고종 때 다시 지었다고 한다. 본래의 기둥엔 꿈틀거리는 용이 새겨져 있었으나, 다시 지을 때 이처럼 네모 반듯한 기둥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저곳에서 연못을 내려다 보는 모양은 어떨지 궁금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침 연못에, 뭐라고 해야하나... 작은 유람선이 하나 있어 담아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회루는 세 개의 돌다리로 궁궐땅과 연결이 되어 있다. 즉 배를 타지 않고 그냥 걸어서 올라갈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세 개의 입구는 패쇄되어 관람객들의 출입을 막고 있다. 이 해태상은 돌다리의 기둥에 얹혀져 있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회루에 등을 보이고 앉아있는 수정전. 세종 때는 집현전으로 사용되던 곳이란다. 역시 왜란 때 소실되었던 것을 고종 때 재건하였다. 주위에 많은 수의 부속 건물이 있었는데 일제에 의해 모두 헐렸다고 한다. 현재 수정전은 개방되어 관람객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는 앞에서 행사가 열리기도 한다.




반응형

'여행이야기 > 경복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복궁의 내전 - 강녕전, 교태전, 자경전  (2) 2010.07.26
경복궁 - 근정전  (6) 2010.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