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고산다

세계인권선언 60만 읽기 캠페인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계인권선언을 읽으면 인류의 양심이 보입니다.

'인류의 가장 아름다운 약속’ 세계인권선언이 60주년을 맞았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인류의 양심과 정의를 지켜온 위대한 역사적 문서의 의미를
되새기고 한국사회가 인권선진국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범국민적 인권 캠페인을 벌이고자 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이번 캠페인 기간 동안 60만명 이상의 국민들이 세계인권선언을
직접 읽음으로써 사회 곳곳에 인권의 향기가 물씬 피어오르기를 기대합니다.


 세계인권선언

전문

인류가족 모두의 존엄성과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 세계의 자유, 정의, 평화의 기초다. 인권을 무시하고 경멸하는 만행이 과연 어떤 결과를 초래했던가를 기억해보라. 인류의 양심을 분노케 했던 야만적인 일들이 일어나지 않았던가?

그러므로 오늘날 보통사람들이 바라는 지고지순의 염원은 ‘이제 제발 모든 인간이 언론의 자유, 신념의 자유, 공포와 결핍으로부터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는 것이리라.

유엔헌장은 이미 기본적 인권, 인간의 존엄과 가치, 남녀의 동등한 권리에 대한 신념을 재확인했고, 보다 폭넓은 자유 속에서 사회진보를 촉진하고 생활수준을 향상시키자고 다짐했었다.

그런데 이러한 약속을 제대로 실천하려면 도대체 인권이 무엇이고 자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겠는가?

유엔총회는 이제 모든 개인과 조직이 이 선언을 항상 마음속 깊이 간직하면서, 지속적인 국내적 국제적 조치를 통해 회원국 국민들의 보편적 자유와 권리신장을 위해 노력하도록, 모든 인류가 ‘다 함께 달성해야 할 하나의 공통기준’으로서 ‘세계인권선언’을 선포한다.



세계인권선언 어린이 음성으로 보기 세계인권선언 전문보기
세계인권선언 30조항을 읽으셨나요? 세계인권선언 60만 읽기 캠페인에 동참해보세요.
배너다운받기
세계인권선언 60주년 엠블럼 다운받
세계인권선언 60만 홈페이지 배너 다운받기
 세계인권선언 60만 읽기 캠페인 홈페이지로 가기 세계인권선언과 관련된 교육, 강의자료, 이미지, 퀴즈, 가슴 짠한 감상문을 만나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